본문 바로가기

IT/Data Science

[ADsP 시험후기] 다시 봐야할 것 같은^^;; 데이터분석준전문가 자격증 시험 후기

# 시험 필수 정보는 페이지 하단에 정리되어 있어요! #


오늘은 드디어 ADsP(데이터분석준전문가) 자격증 시험날!


주3일 요가하기 직전 40분 정도, 한 달간 공부했는데 시간이 부족했다ㅠㅠ

공부 다 못하고 시험장으로 출발..! ((공부를 다 못해서 그런지 긴장감 제로 >ㅠ<))

그래도 준비물은 꼼꼼히 잘 챙겨서 출발했다.


<ADsP 시험준비물>

필수컴퓨터용 싸인펜, 검은색 일반볼펜, 신분증

□ 선택 -  수험용 교재, 수험표, 물



수험번호에 따라 시험장소가 달라지는데, 중학교/고등학교/대학교 등 시험장소가 다양했다!

대학교에서 시험보고 싶었는데, 나는 운좋게도 세종대학교에서 시험을 봤다.


세종대학교는 굉장히 많은 시험들을 보는 장소인가보다.

정문으로 들어갔더니 교내 논술고사, ITT(?) 시험, ADsP 시험 등 다양한 시험의 안내 표지가 보였다.


내가 시험본 건물은 세종대학교 내의 세종관.



세종관 들어가는 길이 조금 내리막길이었는데, 휘청! 미끄러질뻔 했다.

(오늘은 올 겨울 첫 눈 오는 날이었다!)


조심조심 걸어가 시험고사장/고사실 정보 확인 후, 고사실로 들어갔다.



입실은 낮 12:30 까지이지만 12:00 쯤 조금 일찍 도착했다.

수험번호/이름으로 안내되어 있는 좌석표 확인 후, 지정된 자리에 착석했다.

맨 앞 스크린으로 실시간 시각 확인을 할 수 있고 시험시간에도 계속 스크린이 켜져 있다.


응시자들의 연령은 대략적으로 20대~50대 정도로, 남녀노소 다양한 분들이 응시를 했다.



ADsP 시험은 시간이 부족한 시험이 아니다. 나는 문제를 느리게 푸는 편인데 시간은 확실히 남는다.

나는 한 시간 정도 풀고 14:07 에 퇴실하였다.

모르는 문제도 많았지만ㅠㅠ 어찌되었든 객관식/주관식 다 채우고 나왔다..!


이번 회차는 주성분분석(PCA)에 대한 문제가 굉.장.히 많이 나왔다.


순서 상관없이 기억나는 문제 소재로는

-  데이터 분석 과제 추진 시, 고려해야 하는 우선순위 평가 기준 - 시급성/난이도 낮은것 가장 먼저 실시

-  데이터 사이언스 의미 ((주관식))

-  유전자 알고리즘 ((주관식)) (개발자는 홀랜드)

-  프로젝트관리 체계 : 범위(Scope), 시간(Time), 품질(Quality) 등이 포함 ((프로세스(Process)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

-  신경망 분석 특징

프로토타이핑 접근법 (일단 분석을 시도해 보고 그 결과를 확인해 가면서 반복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방법) ((주관식)) => 다른 게시글을 보니 '나선형'이라는 의견이 대부분이네요.

분석 마스터 플랜 ((주관식)) => 다른 게시글을 보니, 이것도 아닌듯 합니다.

-  후진제거법 (독립변수 후보 모두를 포함한 모형에서 출발해 가장 적은 영향을 주는 변수부터 하나씩 제거하면서 더이상 제거할 변수가 없을 때의 모형을 선택하는, 최적회귀방정식의 선택 中 단계적 변수선택 방법) ((주관식))

-  명목척도 / 순서척도 / 비율척도 / 구간척도 의미

-  연관분석의 척도 中 지지도(support) (의미 = (A와 B가 동시에 포함된 거래수)/전체거래수, 계산하여 구하기) - 그 외, 신뢰도(confidence), 향상도(lift) 의미

-  계층적 군집분석 방법론의 최단연결법 / 최장연결법 / 중간연결법 / 와드연결법 의미

-  시계열 모형 中 (아마도) 자기회귀모형 ((주관식))

-  데이터 표준화 의미

-  의사결정나무 과적합 문제 해결 방법 - 가지치기(?) ((주관식))

-  정규 분포 그래프(?) ((주관식))

-  ERP 의미 (보기로 CRM, SCM, 또 다른 무언가(?)가 함께 나옴)

구간척도 문제가 지난 기출문제와 동일하게 출제되어, 한 문제는(^^;;;) 정확히 맞춘 것 같다ㅋㅋ하핫ㅠ




시간은 남지만, 충분히/정확히 공부했는지를 확인하는 시험이라 합격률은 낮다고 한다.


퇴실 후, ♥센스쟁이가 보내준 기프티콘으로 탐탐에서 라떼를 마시며 수고한 나에게 여유라는 선물을 주었다.

문제지까지 반드시 제출해야해서 답을 정확히 맞춰볼 수는 없었지만, 기억에 따라 답을 조금 맞추어 보니 결과는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을 듯!ㅋㅋ 한 번 더 볼지를 생각해봐야겠다!




<ADsP 시험준비물>

■ 필수 

-  [1] 컴퓨터용 싸인펜(객관식 OMR 표기용)

-  [2] 검은색 일반볼펜(주관식 OMR 필기용. ※※※컴퓨터용 싸인펜으로 주관식 쓸 수 없습니다!)

-  [3] 신분증(모든 시험에서 필수)

□ 선택

-  수험용 교재 / 수험표 / 물 (선택은 제가 필요할 것 같아서 챙겨간 것들입니당!)


<ADsP 시험장소>

-  수험번호에 따라 시험장소 자체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시험 이전에 본인 수험번호 및 시험장소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모든 분들이 세종대학교 세종관에서 시험본 것이 아니라, 수험번호에 따라 중학교에서 볼 수도, 세종관이 아닌 다른 건물에서 볼 수도 있어요. 그만큼 시험 응시자가 많다는 이야기이겠지요?)


<ADsP 시험시간>

12:30 까지 입실 완료

-  12:50 까지 화장실 이용 가능 (12:50 까지 지정된 자리에 착석 필요)

-  13:00 부터 시험 시작

-  14:30 시험 종료 (다만, 시험문제를 빨리 푼 응시자는 13:30 부터 퇴실 가능) 


<ADsP 시험문제>

-  객관식 40문제, 주관식 10문제 (배점은 2점으로 동일)


<ADsP 대비>

-  교재 :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2018)> (윤종식, 데이터에듀)

→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에서 나온 공식 교재가 있지만, 법전만큼 두꺼워서 1회독 하기란 정말 쉽지 않다..! 여기저기 알아본 결과, 데이터에듀에서 나온 교재가 좋다고 해서 이 교재로 준비했다. 오탈자가 꽤 있다는 점이 아쉽지만, 공식 교재보다는 가독성도 좋고 공부하기에도 적절한 교재라고 생각한다.

-  준비기간 :  통계/데이터 비전공자 기준, (매일 공부하는 것을 기준으로) 한 달 ~ 두 달 정도는 공부함이 좋을 것 같다.




여러분의 센스있는 공감 · 댓글 · 공유는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